홈 사이트맵   영문   중문

홍보센터공지사항
COVID-19 치료를 위한 치료목적 사용 신청
관리자
2020/03/25 868

주주 여러분께 공지 드립니다.

당사에서는 개발중인 줄기세포치료제 ‘ALLO-ASC-CD’를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(COVID-19) 환자에게 사용하기 위해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치료목적 사용 신청을 하였습니다.

신종코로나바이러스는 다른 감염성 질환과 유사하게 기저질환이 있는 환자에서의 치사율이 높으나 젊은 층의 감염에 의한 사망도 보도되고 있습니다. 그 병리기전으로 1918년 5000만명 이상의 사망자를 낸 스페인 독감과 최근 신종플루 (H1N1), 조류인플루엔자 (H5N1)의 주요 사망 원인인 ‘사이토카인 폭풍(Cytokine Storm)’이 다시 주목 받고 있습니다. 사이토카인 폭풍은 감염이나 특정 약물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유발될 수 있는 전신 염증 반응 증후군의 일종으로 병원체가 감염된 숙주가 튼튼해서 정상 면역체계를 가진 경우, 숙주 내에서 일어나는 염증반응은 통제될 수 있습니다. 그러나 병원체에 감염된 숙주가 약한 면역체계를 가진 경우 염증성 사이토카인(Pro-inflammation) 과분비에 의한 염증 반응은 통제가 불가능해져 발열, 호흡곤란뿐 아니라 체내 장기를 공격하게 됩니다. 이렇게 병원체에 감염된 숙주 체내에서 염증성 사이토카인이 빠른 시간에 증가하는 현상이 마치 폭풍이 일어나는 것 같다고 하여 "사이토카인 폭풍"이라고 부릅니다. 이 때 관여하는 염증성 사이토카인에는 대표적으로 종양괴사인자-α, 인터루킨-1, 인터루킨-6 , 인터루킨-8 등이 속합니다. 이러한 염증성 사이토카인은 폐포 상피장벽을 손상할 뿐 아니라, 염증 반응, 세포 독성 현상을 증폭시켜 폐를 비롯한 장기의 손상을 일으킵니다.

당사에서 개발중인 줄기세포치료제 ‘ALLO-ASC-CD’는 항 TNF 제제에 불응인 중증의 크론병 치료를 위해 개발중이며 현재 제1상 임상시험이 진행 중입니다.
ALLO-ASC-CD는 염증성 사이토카인을 억제하고 Regulatory T 세포를 증가하여 비정상적으로 높아진 체내염증을 효과적으로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.  따라서 ALLO-ASC-CD를 COVID-19 중증 환자에 투여하면 대식세포, T 세포 등의 비정상적 활성을 제어하고, 염증성 사이토카인 분비를 통제하여 신종코로나바이러스에 의한 사망률을 낮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. 특히 줄기세포를 정맥투여할 경우 주사 1시간 이내에 대부분의 줄기세포가 폐로 향하는 특성을 나타내므로 신종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중증 폐렴환자의 사이토카인 폭풍의 해결책이 될 수있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.

감사합니다.